맛있는 음식

[스크랩] 초보도 쉽게 하는 고기만두 만들기

여디디아 2010. 1. 24. 21:14

 

 

신랑이 물만두, 군만두..다아 좋아합니다 ㅎㅎ

특히 만두피 얇게 해서 속이 알찬 고기만두를 사랑하는데..

집 근처에 맛난 만두집이 없어요 ㅡ_ㅡ;;

 

예전 살던 동네에는 있었는뎅..ㅠ-ㅠ

 

그래서 일요일에 신년을 맞이하야 큰맘 먹고 해줬답니다.

실은 동생이 캐러비안베이 공짜표가 생겨서 친정엄마랑 조카녀석이랑 동생이랑 저랑 예은이..

(신랑은 주말을 맞이하여 떡실신 =ㅁ=)

이렇게 신나게 물놀이 하고 와서..너무 피곤했지만..;;

 

몸소 픽업하러 나와준 신랑에게 고마움의 표시로 했답니다.

이거 한답시고 다지다가 제 손가락 다지는 줄 알았어요 ㅠ-ㅠ

결국 엄지손가락에 참사가..흑흑..

 

그래도 이런 제 고생을 반영이라도 해주듯~

고기만두가 너무 잘되어서 뿌듯합니당 ㅎㅎ

 

정말 만두 한번 안빚어본 사람도 빚을 수 있는 세세한 요리법 나갑니다. 고고씽~

 

-오늘의 요리법-

돼지고기(목심 부위, 반근), 당면 적당량(자른당면이라면 990원짜리 시판용 2/3가량 넣었어요), 무말랭이, 양파반개, 대파 반뿌리, 계란1개, 영양부추 적당량

 

돼지고기 밑간 : 청주, 참기름, 후추가루, 허브솔트 적당량

 

만두 양념 : 몽고간장(or 국간장도 좋아요!) 1스푼, 참기름, 허브솔트 적당량, 통후추, 다진마늘

 

 

돼지고기는 좀더 식어도 맛난 목심부위 사용했어요..

목심이 부드러우면서도 식어도 식감이 맛있어서 좋더라구요^^

 

반근을 바로 갈아달라고 해서 가지고 왔습니다.

 

여기에 밑간을 해서 고기누린내 제거 및 간을 들게 해줬어요.

이렇게 하면 더더더 맛있어요..밑간은 필수입니다!!!

 

 

재료준비는 사진과 같아요.

배추나 김치 대신에 무말랭이를 삶아서 다져넣었더니 식감도 좋고 맛도 좋았어요 ㅎㅎ

 

부추는 영양부추 아니어도 된답니다. 일반 부추 가능~

당면은 미리 물에 불린뒤에 삶아야 재빠르게 익혀져요..약간 꼬들한 상태로 익혀야 맛이 좋아요~

(당면은 삶은뒤에 잘게잘라주세요~)

양파와 대파는 잘게 다져주세요~~

 

 

재료를 넣고..여기에 만두양념을 해주세요.

전 몽고간장을 넣었더니 맛이 좀더 좋길래..ㅎㅎ간장 넣었지만..

요건 안넣어도 됩니다.

 

허브솔트나 일반 소금 다 가능하구요..

 

간은 너무 닝닝한것보다는 약간 삼삼한 정도가 좋아요.

고정도 간은 되어줘야~

그냥 먹기에도 좋고 양념장 살짝 찍어먹기에도 좋거든요..^^

 

간보기는 양념을 한뒤에 손바닥에 묻은 양념을 살짝 맛을 보세요.

그럼 대충 이게 짠지 안짠지 맛이 납니다.

 

 

 

열심히 치대고 주물럭거리고 ㅎㅎ

돼지고기 목심이랑 야채, 당면들이 서로 잘 어울러지도록~

열심히 주물럭 주물럭~

 

반죽에 탄력이 생기면 반죽은 끝~~

이제부터 빚기 들어갑니다~

고고~

 

 

만두피는 생만두피로 샀어요...

도저히 이것까지는 만들 자신이^^;;;

 

만두피 가운데에 반죽을 적당량 올려주세요.

고기반죽이 너무 많으면 터지고..너무 적으면 맛이 없어요 ㅎㅎ

어른 스푼으로 반스푼정도가 적당하니 좋은거 같아요..

 

 

만두피 반정도에 손가락으로 물을 묻혀서..

빙 둘러둘러 골고로 묻혀주세요.

 

계란흰자를 묻히기도 하는데..

계란은 부풀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..일반물이 더 좋은거 같아요..

 

 

반을 접어서 꼭꼭 눌러줍니다.

세세하게 눌러주세요..

 

아..오늘 다지기 기법에 희생된 제 엄지손가락이 보이는군요..;;

(피 좀 흘렸어요 ㅡ_ㅡ;;;; 흐미...)

 

 

반으로 접어줄 것이기에..

맞닿는 부위에 다시한번 물을 살짝 칠해주세요~~

 

 

만두의 가운데를 한번 손으로 톡톡 눌러서 접기 쉽게 해준뒤에~

반으로 따악 접어주세요..

그뒤 맞닿는 부위를 꼭꼭 누르면 됩니다.

 

혹시나 반으로 접으면서 위가 벌어진다면 당황하지 말고..다시 꼭꼭 여며주세요. 그럼 안터져요^^

 

전 요 방법이 제일 쉬워요..한입에 쏘옥 들어가는 기분이 ㅎㅎ

만두 빚는 모양은 집안마다 지역마다 다들 차이가 있더라구요.

전 시댁에서 요렇게 빚어서 저도 요 방법만 안다는..;; ㅎㅎ

 

말로는 어려우시다구요?!

그래서 준비했습니다.

 

만두빚기 동영상을 =ㅁ=

참고해주세용~~~ 

 

 

보면 아시겠지만 저도 살짝 반으로 접으면서 윗부분에 터짐이..ㅎㅎ

그래도 꼭꼭 눌러주면서 응급처치하면 됩니다.

절대 걱정마세요~~~

 

 

만두가 약 40개정도 나왔습니다.

돼지고기 반근에 이정도 양이 나왔으니..음...역시 만들어 먹는 것이 쵝오~~~~~

 

만두는 그냥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..

한번 찐뒤에 냉동보관했다가..

먹을때 해동해서 한번 더 쪄서 먹으면 고맛 고대로 즐길 수 있어요~ 

 

 

끓는 물에 종이호일 깔아서 쪄줬답니당~~~

김이 오른뒤에 찜기에 올려서 찌는거 잊지마세요!

 

만두피가 투명해질 정도로만 찌면 끝!!!

아웅..정말..만들어 먹는 만두가 제일 맛있어요..

만두피 얇은게 젤 좋아용 ㅎㅎㅎ

 

 

 

 

 

속이 알찬 홈메이드 고기만두입니당 ㅎㅎ

씹히는 맛도 일품이에용~~~

 

40개쪄서 비상식품으로 냉동보관 하려 했더니..

신랑과 딸내미 둘이서..

무려 25개를 해치웠다는..;;;;

 

어찌나 맛있게 먹던지..ㅎㅎ

 

신랑과 딸내미의 만두 먹는 것을 살짝 엿보실래용~

 

 

맛나게 익은 김장김치에 싸서 먹는 고기만두의 맛이 일품이라며~

한그릇 비우고..' 한그릇 더'를 외친 신랑~

 

그렇게 맛있었어?

내가 또 만들어줄께!!!!

 

 

 

엄마표 만두를 먹으며 행복한 미소를 지으는 울 딸랑구~

ㅎㅎㅎ 양손으로 꼬옥 쥐고서는 야무지게 베어무는 모습이..

너무너무 사랑스러웠어요^^

 

비록 제 엄지손가락의 참상은 있었지만..

그래도 식구들이 맛나게 먹는 모습에 뿌뜻했답니다^^

 

ㅎㅎㅎ 이런 보람(?)에 요즘은 음식할 맛이 나용~~~

 

만두만드는건 결코 어렵지 않아요..재료 다듬는게 좀 귀찮을뿐이지..만두빚고 찌는건 의외로 잼있어요^^

초보님들도 쉽게쉽게 만들 수 있으니~

다들 도전해보실거죠~

 

아자아자 홧팅~

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방 꼭꼭 눌러주세용~

출처 : 뽀로롱꼬마마녀의 생각노트
글쓴이 : 뽀로롱꼬마마녀 원글보기
메모 :